FAQ
A. HDR(High dynamic Range) 이란?
Q.
HDR이란 사람이 눈으로 보는 실제의 풍경과 같은 다채로운(Dynamic) 범위(Range)의 명암을 세밀하게 분석해 보여주는 기술로서, 브라운관 TV시대의 빛 표현 수준을 대폭 향상시켜,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표현합니다.
HDR은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밝은 곳은 더 밝게 표현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로 휘도와 명암비(CR)가 높은 OLED에서 유리하게 표현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8 CES에 참가해 HDR기술로 주목 받았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선보인 HDR10플러스는 기존에 선명하게 보여지는 것에 입체감, 실제감을 더한 영상 기술력입니다.
이는 휘도를 최대 4000nit까지 밝기를 올릴 수 있고 진화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영상의 모든 장면마다 그 장면에 최적화된 밝기 재현 정보를 사용하여 마치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장면을 인식하고 그 장면에 맞는 최적의 명암비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즉 영상에 맞게 최적화된 영상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에 맞서 LG디스플레이는 2018 CES에서 HDR10프로는 제작한 영상을 보다 정교하게 보정하고 영상 프레임마다 화질 정보를 추가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HDR10플러스와 HDR10프로 기술은 돌비비전과 달리 오픈 플랫폼이기때문에 표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